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스코드의 —cref 기능을 미드저니 웹버전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릴께요.
—cref 란?
Character reference : 캐릭터를 참조할 이미지, 선택된 이미지의 캐릭터 특성을 참조하겠다는 뜻
이미지의 캐릭터 특성. 즉 모델을 생성한 뒤 모델의 얼굴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헤어스타일, 의상, 동작 등의 배경요소를 바꾸고 싶을 때 –cref를 사용하는 거죠.
1. 미드저니로 모델 생성
먼저 미드저니에서 모델을 생성해주세요. 미드저니로 모델 생성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 프롬프트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미지 아이콘 클릭 —> 이미지 업로드 -> 업로드 된 이미지 선택

3. 캐릭터 레퍼런스 선택
이미지 섬네일에 커서를 올리면 사람모양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사람모양 아이콘이 cref(Character reference)예요. 선택된 이미지의 캐릭터의 특징을 기억하고 입력한 프롬프트를 적용시킵니다.
저는 모델의 얼굴은 그대로 유지하고, 헤어 스타일을 더 풍성한 긴 머리로 변경. 검정색 드레스로 의상을 교체하고 싶어서 프롬프트를 다음과 같이 적용했어요.
A woman’s hairstyle in a long curly style, studio light, black dress, simple white background, upper body shot.


Stylization을 0으로 설정하고 적용해보세요. Stylization일 때 인물의 얼굴 변형이 거의 없어요. Stylization 수치가 높아지면 캐릭터의 얼굴이 다양하게 변형되어 생성되거든요.
4. cref 이미지 생성하기

5. 완성




생성된 모델 이미지들이 선택했던 모델의 얼굴과 유사하게 생성되었습니다.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할 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인물의 얼굴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것이었는데요. 최근 그러한 단점들을 보완하는 기능들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어서, 이제는 인공지능으로 일관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어요. 앞으로 얼마나 발전될 지 기대됩니다.
댓글 남기기